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 환자 다이어트 체중조절 도움될까?

by vast 2023. 5. 16.
반응형

오늘은 당뇨 환자의 다이어트 및 체중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환자는 일반인보다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식사와 운동, 그리고 약물 복용을 통해 혈당 수치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을 유지하거나 감량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더불어, 정기적인 혈당 검사와 의사의 지시에 따른 약물 복용도 필요합니다.

당뇨 환자 다이어트 체중조절

당뇨 환자 다이어트 체중조절 도움될까?

 

 


당뇨 환자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체중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만인 경우, 체중 감량은 혈당 조절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의학영양요법과 운동요법을 통해 체중을 5% 이상 감량하고 이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한당뇨병학회는 체질량지수(BMI)가 25 이상인 비만 환자는 체중 감량을 권장합니다.당뇨환자가 달성해야 할 다이어트 목표로는 5% 이상의 체중 감량과 7-10% 이상의 체중 감량 후 유지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5% 이상의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하고, 이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체중이 다시 증가하더라도, 감량한 체중의 1/4 이상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체중을 유지하면, 당뇨 병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당뇨 환자의 다이어트와 체중 감량이 당뇨병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초기 제2 당뇨병 환자들 중 체질량지수가 27-45kg/m2이면서 6년 이내에 진단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2년간 체중이 10kg 이상 감량된 경우, 64%의 환자들이 혈당 강하 약물 없이도 3개월 이상 당화혈색소 6.5% 미만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즉, 체중 감량은 초기 제2 당뇨병 환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당뇨병의 상태에 도달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당뇨 관리에 약물을 필요로 하지 않는 상태인 당뇨병 관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는 환자들도 많아집니다. 이러한 결과는 당뇨 환자들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체중 감량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체중 감량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체중 감량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며, 체중 감량을 통해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초기에 10% 이상의 체중 감량을 성공하고 4년 이상 이를 유지한 경우 심혈관계 질환 위험도가 20% 가량 감소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체중이 추후 다시 증가하더라도, 감량한 체중의 25% 범위 이내인 경우에는 여전히 심혈관 질환 위험도가 감소하는 이득이 있습니다.

또한, 체중 감량은 약물 사용을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5% 이상의 체중 감량을 성공하여 유지하면 당뇨병이 관해에 이르지는 못해도 혈당 개선으로 인해 인슐린, 고혈압/고지혈증 약물 등의 사용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체중 조절만으로도 혈당에 이득이 있기 때문에 비만한 제2형 당뇨 환자분들께는 적극적인 체중 조절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중 감량을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과정입니다. 따라서 당뇨 진단 초기에 체중 감량을 하고 이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은 단순 외모나 겉모습의 문제가 아닌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 체중 관리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시도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반응형